2020
Samsung Design Membership
Convergence Program
2020년 우리는 뉴노멀(New-normal)이라는 이름으로 갑작스레 찾아온, 가보지 않은 다음 세계를 눈앞에 마주합니다. 아직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나지 않은 미지의 세계 앞에 사람들은 두려움과 기대감을 동시에 느낍니다. 또한 세상은 아직 제대로 정의조차 되지 않은 뉴노멀이라는 세계를 안내해줄 선각자를 필요로 했습니다.
2020 MCP 전시기획팀은 미지의 세계를 'X'로 정의하고, 가보지 않은 세계 X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걸음을 뗀 인류의 미래를 그린 전시로서 X: Undiscovered를 기획했습니다. 이 전시를 통해 우리는 X라는 신세계의 질서를 신중하게 정의하고, 그곳에서 작동할 미래의 디자인을 제안합니다. 우리의 발견이 경험해보지 못한 내일에 대한 두려움을 걷어낼 수 있는 실마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The Value of X
전시의 메인 그래픽 ‘X’는 불안정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뉴노멀 시대를 나타냅니다.8개의 팀이 재발견한 가치들은 상징적인 오브제로 표상됩니다.
미지의 세계 X를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수립한 가설들입니다.
Exhibition Site
Chapter 1. BEHOLD
첫 번째 챕터, ‘BEHOLD’는 미지의 세계 ‘SITE X’로 들어가기 위한 시작점으로, 처음 ‘X’에 진입한 관람객을 맞이합니다. 메인 공간에서 관람객은 SITE X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X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합니다. 중앙의 설치 작업에서는 X를 탐구한 시도를 레이어 너머로 관찰할 수 있으며, 8개 팀들의 X 연구를 예고합니다.
Exhibition Guide
Chapter 2. HEAD TO X
‘HEAD TO X’는 과도기적 공간으로, 관람객은 ‘X’를 향해 걸어 나갑니다. 복도 양옆으로 펼쳐지는 거대한 보드는 마치 X의 연구실 벽을 연상하게 하며 관람객은 확장되고 뒤섞여있는 X의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HEAD TO X’는 ‘SITE X’로 향하기 위한 브릿지 공간이자 8개 팀의 연구 과정입니다.
Chapter 3. SITE X
유형의 상품만이 가치를 지니는 시대는 지고, 사람들은 이제 형체 없는 발견과 생각을 사고 팔 수 있는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SITE X’는 뉴노멀이라는 이름으로 갑작스레 찾아온 다음 세계 ‘X’에 대한 실험을 판매하는 신생 공간입니다. 8개 팀이 제안하는 X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발견해보세요.
Sticker & Winner’s Trophy
2020 Membership Convergence Project
Exhibition Directing Team
Dahye Kim, Leejun Chang, Jiyoung Choi, Boyoon Hur, Junpyo Hong
Exhibition Director | Dahye Kim
Spatial Designer | Jiyoung Choi
Visual Designer | Leejun Chang, Boyoon Hur, Junpyo Hong
Organized by Samsung Design Membership
Sponsored by Samsung Electronics
© Samsung Design Membership 2020 All rights reserved.